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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 설명
운영체제의 역할 중 하나는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입니다. 이 문제에서는 운영체제가 다음 규칙에 따라 프로세스를 관리할 경우 특정 프로세스가 몇 번째로 실행되는지 알아내면 됩니다.
1. 실행 대기 큐(Queue)에서 대기중인 프로세스 하나를 꺼냅니다.
2. 큐에 대기중인 프로세스 중 우선순위가 더 높은 프로세스가 있다면 방금 꺼낸 프로세스를 다시 큐에 넣습니다.
3. 만약 그런 프로세스가 없다면 방금 꺼낸 프로세스를 실행합니다.
3.1 한 번 실행한 프로세스는 다시 큐에 넣지 않고 그대로 종료됩니다.
예를 들어 프로세스 4개 [A, B, C, D]가 순서대로 실행 대기 큐에 들어있고, 우선순위가 [2, 1, 3, 2]라면 [C, D, A, B] 순으로 실행하게 됩니다.
현재 실행 대기 큐(Queue)에 있는 프로세스의 중요도가 순서대로 담긴 배열 priorities와, 몇 번째로 실행되는지 알고싶은 프로세스의 위치를 알려주는 location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해당 프로세스가 몇 번째로 실행되는지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.
제한사항
- priorities의 길이는 1 이상 100 이하입니다.
- location은 0 이상 (대기 큐에 있는 프로세스 수 - 1) 이하의 값을 가집니다.
입출력 예
priorities | location | return |
[2, 1, 3, 2] | 2 | 1 |
[1, 1, 9, 1, 1, 1] | 0 | 5 |
입출력 예 설명
예제 #1
문제에 나온 예와 같습니다.
예제 #2
6개의 프로세스 [A, B, C, D, E, F]가 대기 큐에 있고 중요도가 [1, 1, 9, 1, 1, 1] 이므로 [C, D, E, F, A, B] 순으로 실행됩니다. 따라서 A는 5번째로 실행됩니다.
내풀이
class Solution {
fun solution(priorities: IntArray, location: Int): Int {
var answer = 0
val tempList = mutableListOf<Int>()
while (tempList.size < priorities.size) {
for (i in priorities.indices) {
if (priorities.maxOrNull() == priorities[i]) {
tempList.add(i)
priorities[i] = 0
}
if (tempList.size == priorities.size) {
break
}
}
if (tempList.size == priorities.size) {
break
}
}
answer = tempList.indexOf(location) + 1
return answer
}
}
kotlin dequeue를 활용한 풀이
import java.util.*
class Solution {
fun solution(priorities: IntArray, location: Int): Int {
var printerQueue = ArrayDeque<Pair<Int,Int>>()
priorities.forEachIndexed{index, i ->
printerQueue.offer(Pair(index,i))
}
var count = 0
while (!printerQueue.isEmpty()){
var first = printerQueue.poll()
if(printerQueue.filter { first.second < it.second }.size > 0){
printerQueue.offer(first)
}else{
count++
if(first.first == location) return count
}
}
return 0
}
}
ArrayDeque는 Kotlin에서 제공하는 덱(deque) 자료구조를 구현한 클래스이다.
덱은 큐(queue)와 스택(stack)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어 앞과 뒤에서 모두 원소를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다.
poll 함수
- poll: 덱에서 요소를 제거하고 반환합니다. 만약 덱이 비어있다면 null을 반환한다.
offer 함수
- offer: 덱의 끝에 요소를 추가합니다. 성공하면 true를 반환하고, 공간이 부족한 경우 false를 반환한다.
add 함수
- add: offer와 동일한 기능을 수행한다. 요소를 덱의 끝에 추가한다. 만약 공간이 부족한 경우 IllegalStateException을 던진다.
remove 함수
- remove: 덱에서 요소를 제거한다. 만약 덱이 비어있다면 NoSuchElementException을 던진다.
차이점
- 반환 값의 유무:
- poll은 요소를 제거하고 반환하는데, 비어있으면 null을 반환한다.
- offer와 add는 반환 값이 있으나, 성공적으로 추가했는지 여부를 나타낸다.
- 예외 처리:
- add는 공간이 부족한 경우 IllegalStateException을 던진다.
- remove는 비어있는 경우 NoSuchElementException을 던진다.
- offer는 실패할 경우 false를 반환하여 예외를 발생시키지 않는다.
- 사용 목적:
- poll과 offer는 주로 큐와 함께 사용된다.
- add와 remove는 큐와 스택 양쪽 끝에서 모두 요소를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어서 덱 자료구조의 특징을 활용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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